토토검증에서 가장 만연한 문제 : 내가 이전에 알고 싶었던 10가지

배드민턴이 최고로 인기 있는 생활경기가 된 이유는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라켓과 셔틀콕만 있으면 실내든 실내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운동 종목이기 때문이다. 장소가 넓지 않아도 되고 복잡한 기기가 요구되는 것도 아니며 심지어 네트가 없어도 게임을 즐기는 데 큰 문제가 현대자가용 고성능 브랜드 N이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전동화 기술력을 선보인다.

작년 8월 1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PURE ETCR 대회 선포식에 신청한 현대차 벨로스터 N ETCR이 도심을 주행하고 있는 형태./현대승용차 제공

image

15일 현대차는 오는 14일부터 11일까지 이탈리아 발레룽가(Vallelunga) 서킷에서 개최하는 ‘PURE https://en.wikipedia.org/wiki/?search=안전놀이터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 개막전에 벨로스터 N ETCR이 첫 스포츠를 치룬다고 밝혔다.

PURE ETCR은 최초의 순수 전기 투어링카 레이스로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맞이해 전기차 레이스를 위한 기준을 세우고, 배기가스 없는 이동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된 모터스포츠 대회다.

이 대회는 단순히 전기 경주차만 출전하는 대회가 아니라, 현대차그룹에서 단독으로 제공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기를 이용해 전기를 제공하고 전 경기에 사기온용 단일 타이어 모델만을 처방되는 등 넓은 범위하게 계속 최소한 모터스포츠경기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항공 대신 수상 운송수단을 활용하고 경기장 내 플라스틱 사용도 금지된다.

이번년도 최초로 열리는 PURE ETCR 대회에는 기존 경주차에서 엔진이 배합된 구동계를 걷어내고 최고출력 500kW의 전기모터와 65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 경주차들이 출전하게 된다.

현대차는 2015년 6월 벨로스터 N ETCR 경주차를 공개하면서 한순간에 대회 지원을 통보했고, 지난해 6월에는 참가 제조사 중 안전놀이터 최초로 ETCR 주최측과 다같이 경주차의 시스템 통합 및 실험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6월 덴마크 코펜하겐 시청 뒤에서 2021 시즌 PURE ETCR 대회 개최를 알리는 선포식에 단독으로 참여해 대중 앞에 완성된 경주차를 보여준 바 있고, 대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총 8기를 단독으로 공급하는 등 PURE ETCR 대회의 발전을 주도해오고 있다.

PURE ETCR 대회에는 현대차 벨로스터 N ETCR 외에도 알파로메오 줄리아 ETCR, 쿠프라 e-레이서 등이 참가해 전동화 기술력을 겨룰 계획이다.

전기 경주차 특징에 맞춰 새롭게 마련한 대회 방식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두 번의 결승 레이스로 순위를 가리는 기존 투어링카 레이스 방식이 아닌, 총 여섯 차례의 짧은 레이스와 결승전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경기가 치러지며, 출발방식 그리고 경마를 연상케 하는 스타팅 게이트(Starting Gate)에서 시행하게 된다.

더불어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면 일정기간 최대 출력을 450kW까지 끌어올려 경주차의 추월을 돕는 파워 업 모드 등도 새롭게 반영하는 등 더욱 박진감 뿜어내는 경기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 제조사와 드라이버 순위의 경우 각 레이스 및 결승전 결과에 맞게 부여된 포인트를 합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낸 드라이버가 우승자로 이름을 올리게 되며, 제조사의 경우 소속팀 상위 2명의 포인트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PURE ETCR은 올 계절 이탈리아 발레룽가를 시행으로 9월 스페인 아라곤, 9월 덴마크 코펜하겐, 10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며 오는 9월에는 우리나라 인제에서 열리는 방법이 검토되고 있다.